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달자기발견] 24일차. 당신의 정체성을 만든 오래된 습관은 무엇인가요?

한달자기발견(2021년 2월)

by 공감사이다 2021. 2. 18. 01:40

본문

www.notion.so/24-9d6e50b153f04c5982ec0fe3503f759f

 

[ 24일 차 ] 당신의 정체성을 만든 오래된 습관은 무엇인가요?

오늘의 가이드

www.notion.so

오늘의 가이드

당신의 정체성을 만든 오래된 습관은 무엇인가요?

  • 그 습관은 긍정적인 습관인가요 부정적인 습관인가요?
  • 그 습관이 만들어진 이유는 무엇인가요?
  • 당신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요?
  • 그 정체성을 강화하기 위해 어떤 작은 단계(습관)들을 밟아 나갈 예정인가요?
  • 당신이 원하는 행동이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는 그룹은 어디에 있나요?

 

 

오늘 리더님은 <아주 작은 습관의 힘>에 나오는 내용들을 언급해주시며 위의 질문들을 따라가보라고 하셨다. 제임스 클리어의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은 2020년부터 내 인생책이 되었다. 아, 이 책을 더 일찍 알게되었다면, 더 일찍 읽었다면..하는 후회가 생길만큼 좋았다. 그리고 이제라도 알게된 것에 감사하며, 작년부터 나의 좋은 습관 만들기를 실천하고 있다. 

 

행동의 밑바탕에는 ‘나는 어떤 사람이다’라는 믿음이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습관도 내 믿음에 대립하면 행동으로 옮길 수 없습니다.

변화는 두 단계로 이뤄집니다.

1.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결정한다.
2. 작은 성공들로 스스로에게 증명한다.

행동은 어떤 사람이 되겠다는 의지의 표명입니다. 내가 믿는 내 모습을 작은 행동들로 증명하는 것입니다. 습관은 뭔가를 얻어내는 일이 아니라 어떤 사람이 되는 일입니다. 행동은 정체성의 반영이며 그 정체성을 만드는 것은 습관입니다. 우리는 결과 중심 습관이 아닌 정체성 중심의 습관을 지향해야 합니다. 정체성과 습관의 관계를 이해할 때 우리는 습관의 희생자가 아닌 습관의 설계자가 될 수 있습니다.

  _한달자기발견 24일차 가이드이진선님의 글 중에서

 

정체성은 습관을 만들고, 습관은 정체성을 만든다. 

 

나는 어떤 정체성을 가진 사람이 되고 싶은가? 정리해본다.

나는 작년부터 확언쓰기를 하고 있다. 그래서 나의 정체성을 표현한 문장도 나의 간절함을 담아 확고한 문장으로 써보았다. 

 

나는 몸과 마음이 건강한 사람이다.

나는 잠을 제때에 푹 잘자고, 깨어있을때 에너지가 충만한 사람이다.

나는 읽고 쓰는 사람이다. 책읽기를 매일하며, 매일 필사하고, 매일 블로그에 글을 쓴다. 

나는 공감대화를 사용하는 사람이다. 그리고 주변 사람들에게, 그리고 강사가 되어 수강생들에게, 공감대화를 전달하는 사람이다.

 

위 정체성을 형성하기 위해, 나는 나의 습관을 정착시켜 나가고 있다.

나는 수면시간을 기록하며 꾸준히 수면습관을 만든다. 10~11시 취침, 5~6시 기상을 실천한다.(슬립타운을 함께하는 멤버들과 온라인으로 매일 수면기록과 모닝루틴을 인증한다.)

나는 108배를 함으로써 운동과 명상을 한다.(이 습관은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았지만 꾸준한 루틴, 운동습관으로 만들것이다)

나는 매일 책을 읽고, 필사하고, 매일 블로그에 글을 쓴다.(아바매필과 한달어스에 참여한다.)

나는 공감대화 강사과정을 꾸준히, 성실히 공부하며, 생활속에서 공감대화를 하루 1~2회 사용한 것을 일기에 기록한다.(기록이 나를 성장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것을 알면서도 실천이 어려웠다. 습관이 될때까지 하고 또 하자.)

 

아래는 <Atomic Habits>('아주작은 습관의 힘'의 원제) 2장의 내용을 읽고 포스팅한 제 글입니다. 궁금하신 분은 참고해주세요.

digitalmom-silverbell.tistory.com/143

 

[한달서평]Chapter 2. 당신의 습관은 당신의 정체성을 만든다. (그 역도 성립한다.)

매일 책을 읽고, 읽은 만큼 글을 씁니다. 제임스 클리어. 우리말 번역서: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이한이 옮김) ☆읽은 부분☆ Chapter 2. How your habits shape your identity (and Vice versa) 제목이 모든 것..

digitalmom-silverbell.tistory.com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