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달자기발견] 25일차. 당신만의 한 단어는 무엇인가요?

한달자기발견(2021년 2월)

by 공감사이다 2021. 2. 18. 01:42

본문

www.notion.so/25-3a4e93c9240b4a8998f6a8d950ce84b5

 

[ 25일 차 ] 당신만의 한 단어는 무엇인가요?

오늘의 가이드

www.notion.so

미션 가이드

[가이드 1] 나만의 한 단어 후보 나열하기

일단 나를 나타낼 단어 후보들을 나열합니다. 어떻게 단어를 떠올려야 할지 모르겠다면 이전 챕터에서 만났던 아래 질문에 대한 글을 꺼내 보세요.

“당신을 즐겁게 하는 것과 불쾌하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이미 당신이 쓴 생각들, 선별한 5개의 단어, 하나로 정리한 문장을 살펴 보세요. 거기에 더해 뭐든 떠오르는 것이 있다면 써 봅니다.

[가이드 2] 아직 못 찾았다면 다른 방법으로 시도하기

2-1. 부모님의 흔적 살피기

부모님에게서 물려 받은 가치관은 무엇인가요? 반대로 부모님에게서 조금도 본받고 싶지 않은 가치관이 있나요? 부모님이 내게 어떤 흔적을 남겼는지 생각하면 한 단어 찾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2-2. 제시하는 150가지 단어 중에 찾아보기

생각하기를 도와줄 단어들을 공유해드립니다. 반드시 이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마음을 움직이는 단어를 골라보세요.

#조화 #공감 #공정 #분석 #성취 #신념 #행동 #믿음 #성장 #배움 #모험 #빛 #즐거움 #사랑 #유연함 #분석 #체계 #용기 #끈기 #자유 #진정성 #상상 #신중 #도전 #의지 #집중 #강한 #부드러운 #정직 #연결 #소통 #확신 #적응 #전략 #조율 #조화 #책임 #포용 #매력 #감사 #감동 #자비 #기쁨 #설렘 #평화 #다정 #마음 #친근한 #따뜻한 #안도 #침착 #안정 #유쾌 #만족 #행복 #긍지 #당당 #활력 #회복 #생생 #열정 #의욕 #흥미 #희망 #기대 #현명 #집중 #심취 #젊은 #성숙 #단순 #고요 #신속 #명쾌 #진심 #공유 #실력 #전문성 #완성도 #아름다운 #선명 #창의 #여유 #휴식 #가치 #선택 #현재 #미래지향 #실용 #지적인 #개성 #인간적인 #겸손 #건강 #본질 #존중 #바른 #고유한 #영감 #주도적인 #한결같은 #혁신 #성실 #다양한 #이해 #재미 #유머 #베풂 #기적 #격려 #존경 #충전 #협력 #힘 #비전 #맑음 #신뢰 #균형 #정의 #공헌 #정리 #긍정 #순수 #성찰 #발견 #독립 #성공 #진실 #유일한 #배려 #지혜 #탐구 #촉진 #풍요 #독창성 #영향력 #목적의식 #변화 #통찰 #놀이 #깨끗한 #탁월함 #공동체 #나다움 #생명 #헌신 #관심 #공존 #합리적인 #가능성

[가이드 3] 한 단어가 아닌 것 걸러내기

지금까지 고른 단어들을 아래 체크리스트를 바탕으로 점검해 보세요.

 

3-1. #돈은 한 단어가 될 수 없습니다.

돈은 수단입니다. 목적지로 나를 이끄는 한 단어와 혼동하지 마세요. 만일 당신의 꿈이 돈을 모아 세계 여행을 하는 것이라면 원하는 것은 돈이 아닌 #행동이나 #모험 또는 #설렘입니다.

3-2. 한 단어는 변하지 않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많은 것이 변하지만 내 안의 핵심 가치인 한 단어는 변하지 않습니다. 귀에 꽂히는 단어나 주변 사람들이 내게 바라는 것으로 정하면 안 됩니다. 10년 전의 나를 가장 잘 표현하는 단어는 무엇인가요? 20년 후의 나를 가장 잘 표현할 단어는요? 한 단어는 내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관통하는 정체성입니다.

[가이드 4] 나만의 한 단어를 선택하고 세 가지 핵심 의미로 세분화 하기

단어를 골랐다면 그 단어가 나에게 어떤 의미인지 생각해 봅니다. 우선 그 단어가 가진 사전적 의미를 검색해 보세요. 사전적 의미 외에 당신이 정의하는 한 단어의 의미를 적어봅니다. 그 다음 핵심 의미 세 가지를 추출해 보세요.

혹시 당신이 고른 단어가 너무 흔하다고 생각하나요? 괜찮습니다. 사람들이 많이 쓴다는 것은 그만큼 단어가 강력하다는 의미입니다. 중요한 것은 그 단어에 나만의 의미를 담는 것입니다.

저의 한 단어는 #眞(참진)입니다. ‘진짜’라는 의미를 가진 이 단어는 한자라는 점을 제외하고는 사실 흔한 단어입니다. 그렇지만 저에게는 특별합니다. 사전을 찾아보면 眞이라는 글자 안에는 여러가지 의미가 있지만, 그 중에 세 가지 핵심 의미를 선별해 ‘진짜’가 된다는 것이 무엇인지 제 언어로 정의했기 때문입니다.


이진선의 한 단어**#眞(진짜)**에 담긴 세 가지 의미

  1. 자신의 결과물에 책임을 진다. (= 진실)
  2.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가치를 추구한다. (= 본질)
  3. 맥락, 상황, 조건을 구체적으로 파악한다. (= 명료)

제가 하는 모든 일에는 이 세 가지 요소가 배어 있습니다. 개성은 단어 자체가 아니라 단어에 부여한 내 해석에서 나옵니다. 각자의 해석을 담은 한 단어는 단순하면서 의미심장합니다.

<한 단어의 힘>의 저자 에번 카마이클의 한 단어는 #믿는다입니다. 이 단어에 담긴 세 가지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참고해 주세요.

  1. 내가 하고 있는 일이 옳다고 믿는다 (= 열정)
  2. 내가 그 일을 성취할 수 있다고 믿는다 (= 자신감)
  3. 그 일이 실현될 것이라고 믿는다 (= 확신)

*나의 글*

리더님이 가이드에 써주신대로 따라가보자.

 

[가이드 1] 나만의 한 단어 후보 나열하기

digitalmom-silverbell.tistory.com/392?category=912608

 

[한달자기발견] 9일차. 내가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호불호를 통해 나를 찾자!)

www.notion.so/9-e00e5604c3074564b50435700319029c 가이드 1. 나를 즐겁게 하는 것들 모두 적기 먼저 당신을 즐겁게 만드는 것을 망라해 주세요. 아래는 생각의 도약대로 활용할 수 있는 질문들입니다. 모든 질

digitalmom-silverbell.tistory.com

내가 좋아하는 것에서 찾은 단어들이다. 9일차 글에서 다섯개 단어를 찾았고, 문장으로 옮기면서 적었던 단어들도 모두 추가해서 13개를 적어보았다.

 

상상하다, 주다, 순수하다, 에너지, 소통, 공감, 자연, 깨어있다, 꿀잠, 활기차다, 에너지가 충만하다, 아낌없이 주는 사람, 공감대화

 

[가이드 2-2] 제시하는 단어 중에서 찾아보기

제시해주신 단어중에서 20개를 찾았고, 여기에 내가 떠오르는 단어(괄호안에 넣은 단어) 일곱 개를 더해서, 27개를 찾았다.

 

공감, 성장, 분석, 상상, 집중, 연결, 책임, 활력, (숙면), (각성), 진심, 인간적인, 건강, 충전, 긍정, 순수, (솔직하다), 독립,(자립),영향력, 놀이, 공동체, 생명, 가능성,(소탈하다),(꾸밈없다),(진솔하다)

 

[가이드 3] 나의 현재 '한 단어'가 아닌 것 걸러내기

 

걸러내는 단계이다. 일단 [가이드1]과 [가이드2]에서 두번 나왔던 단어를 추려본다.

'공감, 순수하다, 상상하다' 이 세 단어이다.

이 중에서 '상상하다'는 내가 좋아하는 단어이지만, 나의 과거와 현재를 떠올리게 하는 단어라 볼 수 있다. 나는 지금도 상상하기(그리고 공상하기)를 좋아하지만, '현실적'인 면이 많이 생기기도 했고, 현실을 인정하고, 나의 좋은 습관과 선한 영향력으로 나의 현실을 조금씩이라도 변화시키고 있다. 과거에는 '상상'(생각)에 머물렀지만 이제는 '실천'이라는 키워드를 현재와 미래의 내 키워드로 정했다.

 

그리고 의미상으로 공통으로 언급된 단어는,

활기차다, 활력, 에너지가 충만하다, 충전 이라는 단어들.

순수, 자연, 진심, 인간적인, 솔직하다, 소탈하다, 꾸밈없다, 진솔하다 라는 단어들이다.

 

나는 순수함과 에너지를 사랑한다. 그래서 아기, 어린이, 생명을 좋아한다는 것을 이번 자기발견을 통해 깨달았다.

 

나는 '에너지'라는 단어에서 나는 활기차고 활력있고 건강하고 충전된 몸과 마음을 떠올린다.

나는 수면의 중요성, 그리고 음식의 중요성, 운동(움직임)의 중요성을 깨닫고 있는 중이다. 그래서 내 생활을 '제때에 잠들어서 아침을 기운차게 시작하기', '음식은 건강하고 신선한 음식으로 세끼 먹기', '스트레칭, 108배 등으로 내 몸을 사랑하기' 이렇게 세 가지를 실천하고 노력하고 있다. 아직 단단한 습관으로 자리잡지는 못해서 부끄럽기도 하지만 난 이 방향성을 가지고 계속해서 좋은 습관을 만들어 갈 것이다.

 

또한 나는 순수함, 솔직함, 공감대화, 소탈하다, 꾸밈없다, 진솔하다, 자연, 진심 이 단어들을 사랑한다.

그래서 '순수하다' '솔직하다' '진솔하다'의 뜻을 찾아보았다.

 

먼저 '순수하다' 는

1. 전혀 다른 것의 섞임이 없다. (예: 순수한 물)

2. 사사로운 욕심이나 못된 생각이 없다. (예: 순수한 마음)

 

비슷한 말로는 '천진난만하다' '무구하다' '순결하다' 가 있다.

ko.dict.naver.com/#/entry/koko/c95f955a808845ea912d2dabedafd3f4

 

네이버 국어사전

3개의 한국어 대사전 (표준국어대사전, 고려대한국어대사전, 우리말샘), 상세검색, 맞춤법, 보조사전

ko.dict.naver.com

'솔직하다'의 뜻

거짓이나 숨김이 없이 바르고 곧다. (예 : 솔직한 성격)

 

비슷한 말로는 '진솔하다' '참되다' '정직하다' 가 있다.

ko.dict.naver.com/#/entry/koko/5575d1cd8fc646b9b1259e97ee1c9578

 

'진솔하다'의 뜻

진실하고 솔직하다.(예: 진솔한 대화를 나누다.)

비슷한 말로는 '솔직하다'라고 나와있다.

 

한자 '솔'의 뜻도 찾아보았다.

hanja.dict.naver.com/hanja?q=%E7%8E%87

 

'率': 네이버 한자사전

1. 거느리다 2. 좇다 3. 따르다 4. 소탈...

hanja.dict.naver.com

어젯밤 이정도 찾아보고 결론은 내리지 못하고 자러갔다. 그리고 오늘 아침 더 생각해보니, 나는 '순수'한 것을 좋아하지만 '순수'는 주로 '상태'를 의미하는 것이므로, 나의 한단어는 아니라 생각이 들었다. 그럼 '솔직하다'와 '진솔하다'라는 단어가 남는다.

 

나는 솔직한 성격이고, 솔직함을 지향한다. 그리고 내가 배우고 실천하는 공감대화도 "솔직하고 진솔한 대화"고 생각한다. '공감'은 정말 좋은 단어이지만 나는 공감을 할때도 있고 하지 못할때도 많다. 그리고 설명하기도 참 어렵다. 그래서 나는 우리가 더 가깝게 느끼는 단어들을 생각했다.

 

나는 '진솔하다'를 내 단어로 선택한다. 그리고 진솔하다는 말은 "진실하고 솔직하다" 라는 뜻이라는 것을 마음에 품고 살아야겠다. 사실 '솔직하다'와 '진솔하다' 두 단어를 선택한 셈이다. 나만의 단어를 찾고나니, 진선님의 '진'(참되다, 진짜)이라는 단어가 공통이 된다. 나도 나름대로 '진짜'와 '진실'을 찾는 노력을 해왔고 지금도 노력하고 있다. (수학교육전공을 택했던 것도 정의, 법칙, 참,거짓으로 분명이 떨어지는 수학개념, 진실 등을 동경해서인것 같다.)

그래도 "진실하고 솔직하다" 라는 뜻에서, 비중을 어디에 크게 두는가 묻는다면 나는 "솔직하다"에 더 비중을 두고 살고 싶다고 대답할 것이다.

나는 솔직한 대화(=공감대화)를 매일 실천하며 살고싶고, 나 자신과 가족, 동료들, 주변 사람들에게 지금처럼(그리고 지금보다 더) 솔직하고 당당하게 나를 보여주며, 내가 좋아하는 일들을 하며 즐기며 살고싶다.

 

[가이드 4] 나만의 한 단어를 선택하고 세 가지 핵심 의미로 세분화 하기

 

진솔하다.

1. 진실하다. 나의 행동과 경험, 내 반응과 결과물에 책임을 진다. (책임)

2. 상황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구체적으로 대화하고 표현한다. (구체화)

3. 솔직하게 마음을 표현함으로써 자기공감을 하고 다른 사람을 공감한다.(솔직함, 공감)

 

일단 세가지 핵심 의미로 적어보았다. 시간이 여유롭지 못해 오늘은 이정도로 쓰고 나중에 수정보완하기로 한다.

나만의 한 단어를 찾는 과정을 쭉 하다보니 내가 좋아하는 것을 쭉 써보고 나의 가치관을 돌아보고 내 지향점을 다시 점검하는 계기가 되었다. 우리 자기발견의 리더 진선님과 한달어스 운영진에게 정말 감사합니다. ^^* 우리 한달 12기 동료들 '자기'님들도 오늘 화이팅입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