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쌓기]chapter 8. 너무 매력적이어서 거부할 수 없을 만한 습관 만들기(How to Make a Habit Irresistible)
나는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을 3독을 하고 있다.
나는 이 책을 인생책으로 삼게 되었다.
처음 지인으로 부터 선물을 받아 기쁘게 읽으며 1독을 하며 지인들과 밑줄과 소감을 나누었다. 그리고 7월 중순부터 습관만들기&확언노트쓰기 모임을 통해 2독을 했고, 다시 3독을 하고있다.
3독을 할때에는 이 책의 원서 <Atomic Habits>를 함께 읽겠노라 다짐하며 미리 사두었다.
'번역은 이렇지만 원래 영어표현이 뭐였을까?' 하고 궁금한 부분만 찾아서 읽기도 하고, 한챕터를 다 읽기도 했다.
오늘은 8장을 원서로 전부 읽어보니 깊이있게 이해할 수 있었고 재밌었다!
일단, 제목과 요약을 기록하고 인상적인 부분을 덧붙이기로 한다.
1. 제목을 다시보자.
chapter 8. How to Make a Habit Irresistible
"너무 매력적이어서 거부할 수 없을 만한 습관을 만드는 방법" 이다.
우리말 번역에는 "왜 어떤 습관은 더 하고 싶을까" 라고 되어있는데, 원서의 제목이 더 강력하고 와 닿는다.
이 챕터에는 "과장된 신호"인 "초정상 자극"(supernomal stimuli)에 대한 예들이 많이 나온다.
현대인들이 너무도 좋아하는 치킨, 맥주, 피자, 햄버거, 탄산음료, 과자 등등의 정크푸드, 현대의 가공품 대부분은 자극이 극대화되어 있다.
또 다른 예들로, 상점의 늘씬한 마네킹, 집과 직장에서는 짧은 시간에 받기 힘든 SNS의 좋아요들, 온라인 포르노그래피, 과장되고 현란한 광고들, 비디오게임, 도박 중독, 마약 흡입 등이 모두 초정상 자극들이다.
p.104
Compared to nature, these pleasure-packed experiences are hard to resist.
We have the brains of our ancestors but temptations they never had to face.
해석:
자연의 것과 비교해 이렇게 쾌락이 단단히 들어찬 경험은 저항하기 힘들다. 우리는 조상들의 뇌를 가지고서 그들이 한 번도 맞닥뜨린 적이 없는 유혹에 직면해 살고 있다.
이렇게 매력적인 유혹이 많은 세상에서, 우리는 도대체 어떻게 irresistible한(거부할 수 없을 만큼 매력적인) 습관을 만들 수 있다는 말인가? 읽으면서 좌절감이 들었다.
' 맞아, 내가 정크푸드를 먹은 건, 술을 즐긴 건, 컴퓨터게임을 즐겼던 건, SNS에서 시간을 허비한 건!!
정도를 넘어서는 너무나 큰 초정상 자극이었기 때문이야. '
라는 생각도 들었다.
하지만, 이러한 초정상 자극들을 인정하니, 이제는 선택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든다.
바로 얼마전 <갈등의 세상에서 평화를 말하다>을 읽었는데 '선택' 한다는 이야기가 연결되기에 가져와본다.
"난 그럴 수밖에 없었어.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었지."
하지만 이것은 절대 사실이 아니다! 우리에게는 언제나 선택이 있다. 우리가 하는 일은 모두 우리가 하기로 선택한 것이다. 즉 어떤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 그렇게 하기로 선택한 것이다.
비폭력대화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매 순간에 이러한 선택을 인식하는 것, 매 순간에 우리는 무엇을 할지를 선택하여 선택하지 않은 것은 어떤 것도 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인식하는 것이다.
이보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한 모든 선택이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시도였다는 점이다. 그것이 우리 안에서 비폭력대화가 작동하는 방식이다.
<갈등의 세상에서 평화를 말하다>p.69
2. 요약(Chapter Summay)을 가져와보자.
▶ The 2nd Law of Behavior Change is make it attractive.
▶ The more attractive an opportunity is, the more likely it is to become habit-forming.
▶ Habits are a dopamine-driven feedback loop.
When dopamine rises, so does our motivation to act.
▶ It is the anticipation of a rewardㅡnot the fulfillment of itㅡthat gets us to take action.
The greater the anticipation, the greater the dopamine spike.
▶ Temptation bundling is one way to make your habits more attractive.
The strategy is to pair an action you want to do with an action you need to do.
해석:
☞ 행동변화의 두 번째 법칙은 '매력적으로 만들어라' 이다.
☞ 기회가 더 매력적일수록 습관은 더 형성되기 쉽다.
☞ 습관은 도파민이 주도하는 피드백 순환작용이다.
도파민이 분비되면, 행동을 하겠다는 동기가 일어난다.
☞ 보상에 대한 예상(추측)은ㅡ보상의 성취가 아니라ㅡ 우리를 행동에 옮기도록 한다.
예상이 더 좋을수록, 도파민은 더 많이 나온다.
☞ 유혹묶기는 당신의 습관을 더욱 매력적으로 만드는 하나의 방법이다.
이 전략은 당신이 원하는 것과 당신이 필요로 하는 것을 짝지어 주는 것이다.
3. 그 밖에 인상적인 부분
p.110
Tamptition bundling is one way to apply a psychology theory known as Preamack's Principle.
Named after the work of professor David Premck, the principle states that "more probable behaviors will reinforce less probale behaviors"
해석:
유혹 묶기 전략은 프리맥 원리로 알려진 심리치료법을 적용한 방법이다.
데이비드 프리맥 교수의 이름이 붙은 이 법칙은 '할 가능성이 높은 행동은 하지 않을 행동을 하게 만든다' 는 개념이다.
p.111
The hope is that eventully you'll look forward to calling theree clients or doing ten burpees because it means you get to read the latest sports news or check Facebook.
Doing the thing you need to do means you get to do the thing you want to do.
해석:
결국 당신은 고객 세명에게 전화를 거는 것, 버피를 열 개 하는 것을 기대하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당신이 최신 스포츠 뉴스를 읽는 것 또는 페이스북을 체크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당신이 필요로 하는 일을 하는 것이 곧, 당신이 원하는 것을 하는 것을 의미하게 된다.
[한달서평]Chapter 4."습관 점수표"와 "확인하고 외치는 시스템" (0) | 2020.10.12 |
---|---|
[한달서평]Chapter 3. 습관을 만드는 4가지 법칙은?(무엇이든 쉽게,재밌게, 단순하게,만족스럽게) (0) | 2020.10.11 |
[한달서평]Chapter 2. 당신의 습관은 당신의 정체성을 만든다. (그 역도 성립한다.) (0) | 2020.10.09 |
[한달서평]Chapter 1.습관은 복리로 작용한다.(The effects of small habits compound over time.) (4) | 2020.10.08 |
[한달서평]<Atomic Habits> 아주 작은 습관 횟수를 늘려가자.(Introduction) (8) | 2020.10.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