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꿀잠 프로젝트]인증44일차.'수면의 질'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꿀잠 자기 프로젝트(나만의 잠 시간 찾기)

by 공감사이다 2020. 10. 17. 14:08

본문

📖매일 책을 읽고, 읽은 만큼 글을 씁니다.

<스탠퍼드식 최고의 수면법> 니시노 세이지 지음, 조해선 옮김.

☆읽은 부분☆

제 2장. 왜 인생의 3분의 1이나 자야할까?

세계적인 경영자가 중요시하는 잠의 공통점

수면에 부여된 다섯 가지 역할

수면의 종착역, 꿈의 신비

수면의 질이 각성 수준을 결정한다

 

제2장, 수면의 질이 각성 수준을 결정한다 에서 발췌했습니다.

수면이 부족하면 그만큼 손해다

자신의 수면에 만족한다고 말하는 사람은 얼마 없다. '잠을 설쳤다', '수면 부족이다', '잠을 잤는데도 피곤하다'고 말하는 사람은 어림잡아 전체의 70퍼센트 이상이다. 반대로 만족한다고 말하는 사람은 30퍼센트에도 미치지 못한다.

그런데도 수면에 대해서는 불만족한 상태를 당연하게 받아들인다. 그다지 불행한 일로 여기지도 않는다.

수면 불만족을 해소하면 뇌와 몸의 기력이 되살아나 집중력 저하나 컨디션 불량 같은 부정적인 문제가 한없이 0에 가까워질 텐데 말이다.

 

'수면의 질'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어떻게 해야 만족할 만한 수면인지를 정확히 알 수 있을까?

렘수면 동안에는 근육에 힘이 빠지므로 근전도를 잰다. 그리고 급속안구운동이 나타나므로 안구도 측정한다. 수면무호흡증후군은 발생 빈도가 높고 위중한 수면 장애이므로 호흡과 동맥혈 산소 포화도를 동시에 잰다.

이렇게, 근전도, 안구 운동, 심전도, 뇌파 등을 동시 측정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수면의 각 4단계에서 30초 단위로 점수를 매겨 판독하는 검사수면다원검사(polysomnography)라고 한다.

 

건강한 사람은 수면 패턴이 어느 정도 정해져 있으므로 수면의 깊이와 이행 패턴이 평소와 같다면 양질의 수면으로 봐도 좋다. 하지만 수면의 양과 질을 정확하게 측정해주는 시설은 한정되어 있고 까다로우며 시간도 오래 걸린다. 환자가 검사실에 누워 있어야 할 시간도 길고 의료 관계자 역시 수고스럽다. 당연히 검사 비용도 비싸다. 무엇보다 검사실의 수면 환경이 가장 성가시다. 데이터를 기록하기 위해 몸 여기저기에 장치를 부착해놓으니 오히려 더 잠들지 못해 평소와 같은 수면 상태를 측정하기는 어렵다.

 

검사가 어려운 만큼 과학적 진단을 받기 전에 먼저 자각 증상이라는 가장 정밀한 검사 방법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수면은 누구와도 공유할 수 없는 개인적 경험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잠자기 전후뿐 아니라 다음 날 일을 할 때도 자신의 감각을 점검하면 질 좋은 수면을 취했는지 알 수 있다.

 

우리는 수면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다.

'졸리다', '좀 더 자고 싶다'라는 감정은 수면이 우리에게 보내는 '조난 신호'나 다름없다.

반대로 낮에 컨디션이 좋고 집중력이 지속된다면 수면이 제대로 임무를 완수해내고 있다는 내용을 담은 '밤의 세계에서 보내는 은밀한 보고'로 받아들여도 좋다.

 

수면다원검사는 이것저것 몸에 기계장치를 붙이고 실험실에서 자야하는 검사군요.

저는 굳이 할 필요성은 없지만 실제로 검사를 하면 어떤 결과가 나올지 궁금하긴 합니다.

 

저자의 "자각 증상"(본인이 느껴서 말하는 증상)이라는 가장 정밀한 방법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는 말에 동의합니다.

다른 질병들도 "자각 증상" 과 "타각 증상"(의사의 진찰 등 밖에서 보아 확인되는 증상)이 둘다 중요하겠지만, 수면 장애, 수면 부족의 경우 특히! "자각 증상"을 스스로 알아채야만 치료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수면장애가 의심되고 과학적 검사가 필요한다면 수면 전문가와 상담하여 검사와 치료를 받는 방법도 필요할 것입니다.

 

수면 문제가 심하지 않거나, 자신의 수면의 질을 스스로 파악하고 싶다면?

자신의 다이어리나 달력에 수면시간을 적어보고 그날의 기분점수도 기록해 보는 것이 자신의 수면의 질 파악에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지난달 제 글에 수면만족도 조사표를 번역해서 올려두었습니다.

5가지 핵심적인 문항에만 답하면 되니, 해보시는 것도 도움되시리라 생각합니다. ^^*

digitalmom-silverbell.tistory.com/91

 

[인증 4일차] 당신은 잠을 충분히 자고 있습니까?(나의 수면 만족도를 측정해보세요!!)

오늘의 좋은 글귀입니다. 나는 잠을 충분히 자고 있을까? 이제 수면 부족의 극단적인 사례는 제쳐 두고, 자신이 평소에 잠을 충분히 자고 있는지 여부를 어떻게 하면 알 수 있을까? 이 문제를 철�

digitalmom-silverbell.tistory.com

그럼 이만 오늘의 글을 마무리 짓겠습니다. 꿀잠 주무시고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by Josh hild on unsplash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