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바매필10기] 24일차. 자기가 있는 장소를 다른 곳으로 옮긴다고 해서 자기 자신에게서 벗어날 수 없다.<싱크 어게인>

매일 필사하기

by 공감사이다 2021. 6. 24. 07:31

본문

★본문

여행이 여러분에게 해줄 수 있는 것은 많습니다. 긴장을 풀게 도와주고 어쩐지 이상해 보이는 다람쥐를 구경하게 도와주죠. 그렇지만 여러분이 겪을 수도 있는 심각한 문제는 해결해드리지 못합니다. 예를 들면 집단적인 환경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 하는 따위의 문제 말입니다.

우리는 여러분이 하이킹을 하도록 모실 수 있습니다만, 여러분을 하이킹을 좋아하는 사람으로 만들 수는 없습니다.

이걸 기억하셔야 합니다. 여러분이 어느 곳으로 무엇을 하며 여행을 하든 여러분은 원래의 여러분일 뿐입니다. 여러분이 지금 슬픈 감정에 사로잡혀 있다고 칩시다. 그런데 비행기를 타고 이탈리아로 갑니다. 그러면 여러분이 바뀝니까? 아닙니다. 이탈리아에 있는 여러분은 여행을 떠나기 전과 똑같이 슬픈 사람입니다. 아무리 새로운 곳에 가더라도 말입니다.

사람들은 행복을 추구할 때 흔히 자신의 주변 환경을 바꾸는 것부터 시작한다. 한결 따뜻한 기후에서, 혹은 한결 우정이 넘치는 기숙사에서 축복을 찾기를 기대한다. 그러나 이런 선택이 가져다주는 기쁨은 늘 일시적일 뿐이다. 주거 조건이나 수강 일정을 조정하는 방식으로 주변 환경을 바꾼 학생들은 금방 예전의 행복 기준선으로 돌아가고 만다는 사실은 일련의 연구를 통해서 확인되었다.

작가 어니스트 헤밍웨이(Ernest Hemingway)가 썼듯이,
“자기가 있는 장소를 다른 곳으로 옮긴다고 해서 자기 자신에게서 벗어날 수 없다.”

한편 동호회에 가입하거나 공부 습관을 바꾼다거나, 혹은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방식으로 행동을 바꾼 학생들은 행복감이 높아지고 이런 현상이 오래 지속되는 경험을 했다. 행복은 흔히 자기가 있는 장소보다도 자기가 하는 일에 더 많이 좌우된다. 우리에게 의미와 소속감을 가져다주는 것은 우리 주변의 환경이 아니라 우리가 하는 행동이다.


애덤 그랜트, <싱크 어게인>

★내 생각

“자기가 있는 장소를 다른 곳으로 옮긴다고 해서 자기 자신에게서 벗어날 수 없다.”

장소보다도 내가 하는 행동이 중요하다!!!

★필사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