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꿀잠 프로젝트]35일차. 성과를 눈에 보이게 만들어라.<아침이 달라지는 저녁 루틴의 힘>

꿀잠 자기 프로젝트(나만의 잠 시간 찾기)

by 공감사이다 2021. 4. 18. 01:32

본문

📖매일 책을 읽고, 읽은 만큼 글을 씁니다.

<아침이 달라지는 저녁 루틴의 힘> 류한빈 지음.

오늘은, <아침이 달라지는 저녁 루틴의 힘> (p. 177~179) 에서 가져왔습니다. 굵은 글씨로 강조한 부분을 집중해서 읽어보세요.

성과를 눈에 보이게 만들어라.


눈에 보이게 하는 것도 정말 중요하다. 우리가 루틴으로 만들고 싶은 일들은 단기적으로 가시적인 성과가 보이지 않는 것들이 대부분이다. 당장 먹고 싶은 초콜릿 하나를 참는다고 해서 내일 갑자기 날씬해지는 것도 아니고, 오늘 책 몇 장을 더 본다고 해서 당장에 그 분야에 박식한 전문가가 되는 것도 아니다.

우리는 눈앞에 보이지 않는 성과를 위해 당장 달콤한 휴식을 참아내야 한다. 매일 마시멜로 실험을 당하는 어른들처럼 말이다.

성과는 눈에 보여야 실천할 '맛'이 난다. 나는 새로운 루틴을 만들 때는 '해빗 트래커(habit tracker)'라는 작은 메모지의 도움을 받는다. 해빗 트래커란 실천한 날짜에 색칠할 수 있는 31칸짜리, 즉 한 달짜리 표다. 

'매일 책 100페이지 이상 읽기', '매일 스쿼트 100개 하기' 와 같은 목표를 써놓고 실천했으면 색칠하는 것이다. 이 표를 쓰면 괜히 빈 칸을 만들고 싶지 않아서 실천하게 된다. 색칠된 칸이 늘어가는 게 눈에 보이면 뿌듯해서 동기부여가 된다.


수영이나 드럼처럼 무언가를 새로 배우기 시작했다면 반드시 기록으로 남겨놓자. 예를 들어, 수영을 배울 땐 처음 자유형을 하게 되었을 때의 자세를 동영상으로 찍어 놓는 것이다. 영어 회화 공부를 하기로 했다면 처음 내가 말하는 영상을 찍거나 녹음을 한다. 악기를 처음 배우기 시작할 때도 마찬가지다. 

한 달, 두 달 후에 다시 영상을 찍어서 처음과 비교해보면 확실히 실력이 향상된 것이 눈에 보일 것이다. 나도 모르는 사이 향상된 실력을 확인한다면 그다음 한 달은 훨씬 즐겁게, 또 쉽게 실천할 수 있다. 뭐든지 눈으로 직접 볼 수 있게 하는 작은 노력이 실천을 훨씬 쉽게 만들어준다.


아무리 노력해도 매일 실천하기가 너무 힘들고 루틴으로 만들어지지 않는다면 다시 한 번 생각해보자. 왜 그 일을 꼭 습관으로 만들어야 하는지,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일인지, 혹시 남들이 하니까 그냥 나도 해야 할 것 같은 의무감에 하는 건 아닌지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

하기 싫은 일을 매일 같은 시간에 반복해야 한다는 것은 일종의 고문이다. 꼭 해야 하는 일이라면 재미있게 만들기 위해 노력해보고, 아주 작은 단위로 만들어보고, 그래도 도저히 안된다면 포기하자. 놓아야 할 때를 알고 미련 없이 잘 포기하는 것도 실력이다.


류한빈, <아침이 달라지는 저녁 루틴의 힘>

이 책을 살때 부록으로 받은 선물은 포스트잇이었습니다. 조금은 특별한 포스트잇입니다.

습관 추적을 포스트잇을 붙여서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는 178쪽에 나오는 저자의 해빗 트래커 예시 입니다.

이것이 저자가 말하는 해빗 트레커(Habit Tracker)입니다. 우리말로 '습관 추적하는 도구'(습관 추적기)입니다.

 

제가 읽었고 애정하는 책 <아주 작은 습관의 힘>, <인생도 복리가 됩니다>에서 말한 "습관 추적"과 같은 것인데, 이렇게 한가지 습관을 꾸준히 기록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포스트잇에 이렇게 숫자표만 적어넣어도 나만의 습관 추적이 되네요.

그리고 작은 노트나 수첩(또는 다이어리)에 기록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인생도 복리가 됩니다>의 대런 하디는 3주동안 꾸준히 습관추적을 해보라고 말합니다. 류한빈님은 한달을 기준으로 습관을 기록하라고 하셨네요. 

저는 블로그 글쓰는 습관을 갖기 위해, '한달어스' 라는 커뮤니티에 참여해서 한달독서, 한달자기발견 등을 한적이 있습니다. 30일 (빠짐없이) 완주를 하니 금메달 굿즈를 발송해주어서 받은 데일리 페이퍼입니다.

모두, 한달씩 꾸준하게 한가지 습관을 반복하라고 이야기해줍니다.

 

저는 습관 추적을 가계부 쓰기, 식습관 기록하기를 해보았습니다. 지금은 수면기록만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가계부쓰기를 습관화 하고 싶은데 다시 멈춘 상태여서 부끄럽습니다.

동시다발적으로 하기보다, 하나씩 제가 만들고 싶은 좋은 습관을 꾸준히 만들어갈 것입니다.

 

여러분은 어떤 습관을 추적하고 싶으신가요?

진짜 갖고싶은 습관을 메모, 기록하며! 자기만의 좋은 습관을 만들어가실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