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달커리어발견]24일차. 사람에게 배우기.

한달커리어발견1기(2020년11월:한달10기)

by 공감사이다 2020. 11. 24. 06:57

본문

★★★ 오늘의 질문

커리어 목표 달성을 위해 다른 사람에게 무엇을 배우며 적용하고 있나요?

- 커리어 목표 달성을 위한 3단계 준비 작업을 합니다.
- 2단계 ‘사람에게 배우기'에서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어떻게 매일 연습하고, 도전하고, 발전시키고 있는지 정리합니다.

---------------------------------- 
 
모든 자발적 활동에서 개인은 세계를 자기 안으로 받아들인다. 그 과정에서 개인의 자아는 온전해지고 더 강해지며 더 탄탄해진다. 자아는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만큼 강하기 때문이다.

자발적으로 행동하지 못하고 진정한 느낌과 생각을 표현하지 못하는 무능력, 그로 인해 타인과 자신에게 가짜 자아를 내보일 수밖에 없는 것이 열등감과 무력감의 뿌리이다. 의식하건 안 하건 자기 자신이 아닌 것보다 더 부끄러운 것은 없으며, 진짜 자기 것을 생각하고 느끼고 말하는 것보다 더 큰 자부심과 행복을 주는 것도 없다.

by 에리히 프롬, 나는 왜 무기력을 되풀이하는가?

----------------------------------

구글의 Personal Development Plan을 적용해 자신의 목표 달성을 위한 3단계 계획을 세우는 두 번째 날입니다. 

1. 일에서 배우기
2. 사람에게 배우기
3. 일터가 아닌 다른 교육프로그램/기관에서 배우기

우리는 17일 차 미션에서 역량을 갖추기 위해 참고할 멘토가 누구인지 발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오늘은 멘토를 포함해 다른 사람으로부터 무엇을 배울 것인지 정리합니다. 

23일 차 미션과 마찬가지로 이 작업은 표를 작성하는 것이 목표가 아닙니다, 실천을 통해 변화를 만들 수 있는 계획을 세우는 것이라는 점을 명심해 주세요. 실천할 수 없는 계획은 가치가 없습니다. 남을 위한 보여주기식 계획이 아닌 자신의 변화를 만들고 실천하기 위한 계획이 필요합니다.

오늘도 함께 도전해요. 파이팅!

Write Yourself.
Share Yourself.
Love Yourself.

--------------------------------- 

★★★ 리더의 예시 글

[ 커리어 목표 달성을 위해 다른 사람에게 무엇을 배우며 적용하고 있나요? ]

사람에게 배우기는 자신만의 멘토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난 번에 역량 강화를 위한 멘토를 찾았다. 이제 내 멘토 네트워크를 유지하기 위한 방법을 구상하고 실천해야 한다. 예를 들어 그들이 내 개선 요인을 이해하도록 직접 대화하거나 이메일을 보낼 시간을 만들어야 한다. 

멘토링 외에도 좋은 코치가 될 수 있는 누군가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코치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필요한 기술을 익히는 방법을 알려주는 사람을 말한다. 코치는 내 안의 문제를 스스로 발견하고 풀어갈 수 있도록 안내한다. 문제가 발생할 때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하다쌤으로서 성공적인 역량을 갖추기 위해 지난 17일 차에 찾은 멘토는 아래와 같다. 

1. 문제 해결 멘토 : 류재언 변호사, 김선숙 대표, 나의 두 딸

2. 커뮤니케이션 멘토 : 박재희 님, 김재홍 부사장, 어머니

3. 리더십 멘토 : 최원준 대표, 김종윤 대표, 홍의숙 대표, 박진영 대표

4. 운동 관리 멘토 : 김정은 대표, 숨 쉬는 고래, 요가 소년

5. 개인 브랜딩 멘토 : 유재석 님, 이효리 님, 이슬아 작가, 이진선 코파운더

6. 전략적 마인드 : 하대석 기자, 김영미 대표, 송지은 대표, 심영철 이사

이를 바탕으로 '사람에게 배우기' 2단계 계획표를 작성했다. 

※ 첨부 계획표 참고

하다쌤의 계획표

2단계 ‘사람에게 배우기'에서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어떻게 매일 연습하고, 도전하고, 발전시키고 있는지 정리합니다.

 

나는 지금의 행정직업무와 공감대화강사로서 성공적인 역량을 갖추기 위해, 지난 17일차에 멘토들을 찾아서 정리해보았다.

 

★ 자기관리 역량 : 제임스 클리어, 안수정, 김유진, 니시노 세이지

★ 업무수행 역량 : JNH 차석님, KHK 행정실장님, 어머니, 아버지

★ 분석력, 디지털활용 역량 : 이재포 선생님, 고현희 선생님
★ 의사소통 역량 : 고현희 선생님, 안수정, 가족(최승현, 은방울 남매)

★ 리더쉽 역량 : 임용숙, 김남준

 

digitalmom-silverbell.tistory.com/217?category=880924

 

[한달커리어발견]17일차. 나의 멘토 풀(Mentor pool)을 만들다.

★★★ 오늘의 질문 당신에게 필요한 역량을 갖추기 위해 참고할 멘토는 누구인가요? - 3년 후 당신의 커리어를 위해 갖춰야 할 역량은 무엇인가요? - 역량별로 당신이 참고할 멘

digitalmom-silverbell.tistory.com

 

상세 시작일 종료일
1. 멘토링 받기
- 멘토들에게 주기적으로 연락을 취하여 내 상황과 문제를 상의한다.
- 멘토를 만나기 전에 스스로 문제를 정의하는 시간을 갖는다.
- 멘토들과 관계 유지를 위해 시간과 정성을 쏟는다. 감사함을 말과 편지로 전한다. 인간관계를 우선으로 해야 진정성 있는 멘토링을 받을 수 있다.
- 한달에 한번 멘토에게 직접 연락을 취하거나, 그들이 쓴 글에 이메일을 보내거나 내 블로그에 남긴다.

★ 자기관리
1. 안수정 언니 : 전화하기, 공감대화 강사과정 온라인/오프라인으로 만나기
2. 김유진 변호사 : <나의 하루는 4시 30분에 시작된다>를 읽고 이메일보내기
3. 제임스 클리어는 내 인생책<아주 작은 습관의 힘>의 저자이고, 니시노 세이지는 <숙면의 모든 것>의 저자이다. 그 분들의 자기관리를 본받아 지속적으로 따라하며 점검하겠다.

★ 업무수행
JNH 차석님, KHK 행정실장님은 언제 이동하실지 모르는 귀한 분들이므로 매일 그분들의 이야기를 귀담아 듣고 배울점을 열심히 배우고, 메모와 기록을 해둔다. 우리 부모님(어머니,아버지)의 경험에서 나온 지혜를 귀담아 듣고 기록하고 내 업무와 생활에 적용해본다.

★ 분석력, 디지털활용
이재포 선생님 : 춘천아이맘 밴드에 올려주시는 글을 매일 읽고 적용해보고, 내 블로그에 후기도 남겨본다.

★ 의사소통
1. 고현희 선생님 : 강사과정을 하며 선생님이 해주시는 말씀을 열심히 기록하며 듣고 적용한다. 질문도 자주 드리며 배운다. 내 기쁨과 감사함을 전한다.
2.안수정언니: 꾸준히 연락하고 언니가 해준 조언을 기억하고 실천에 옮긴다. 언니에게 과정과 결과를 알려주어 고마움을 전하고 피드백 받는다.

★ 리더쉽
임용숙 여사님(우리 엄마)이 우리 가족을 따듯하게 이끄시는 모습에서 배운다. 나누는 모습을 배운다.
김남준(BTS리더 RM)의 활동과 말에서 배운다. 그들의 노래로 힐링한다.
11월 17일 :
나의 멘토 풀(pool)을 만든 날.
11월 30일
(월별 점검하기)

2. 코칭 받기
운동관리를 꾸준히 하고 싶은데, 아직 피드백을 주고 받을 멘토는 찾지 못했다. 가까운 신랑과 피드백을 주고 받고 싶다. 우선 파워워킹과 달리기를 하며 신랑에게 조언과 도움을 요청하겠다.(내년 인사이동으로 같이살게되면 아이들봐주기를 부탁하고 아침운동을 하겠다)
주5회 30분씩 운동을 목표로 한다.
2021년 1월 1일 월별로 점검하고 운동을 꾸준히 하는것이 목표.
3. 피드백 요청하기
내 멘토들에게 내 상황,문제를 솔직하게 말하고 피드백을 요청한다. 
특히, 신랑, 은후, 은하의 솔직한 조언과 피드백에 대해 인정하고 고마움을 표현한다.
멘토가 해주신 피드백에 대해 내 마음을 표현하고 적용한다.
11월 24일 오늘부터!

지속적 업데이트
4. 다른 사람들에게 질문하기
질문하기를 좋아한다. 아직은 좋아하기만 하고 질문을 습관으로 만들지는 못한 것 같다. 질문이 특기다 되도록 하고싶다. 
(내생각에)작은 질문도 자신있게 멘토에게 해보도록 하고 피드백에 감사하고 내 삶에 적용한다. 
11월 24일 오늘부터! 지속적 업데이트
5. 점검하기
멘토들에게 주기적으로 연락을 드리는 부분을 잘 못하고 있다.
저의 멘토임을 알리고 친밀감도 쌓고 피드백요청을 직접해야겠다.
카톡메세지, 편지, 전화, 이메일 등을 적극 이용한다. (코로나시국이 안정되어 대면만남도 자주 할 수 있길 손꼽아 기다리는 마음으로)
11월 24일 오늘부터!
수시로 점검하고 싶을때, 이 블로그 글도 참고하자.
 

 

이렇게 멘토들에게서 배울점을 찾고 앞으로 어떻게 배우고 점검할지 계획하니 마음이 정말 든든하다.

가까이에 이렇게 좋은 분들이 많다는 생각에 감사함이 많이 든다♥

 

하다쌤의 질문지와 예시글 읽으며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질문이 특기'라는 부분에서 정말 본받고 싶다고 느꼈습니다.

"표를 작성하는 것이 목표가 아니다" "자신의 변화" "실천" 꼭 기억하겠습니다.

오늘도 우리 보배님들과 리더님들 화이팅입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