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아이 키우며 일하는 엄마로 산다는 건>을 읽고 서평을 남겨본다.
공대생의 심야서재님의 브런치글을 읽고 카페에 가입하고, 일과삶님의 책 출간 소식과 서평단 모집에 손을 번쩍 들었다.
이렇게 책을 선물받고 서평쓰기를 하는 것은 처음이다. 다른 책을 읽던 중이라 미루고 있다가 지난주부터 틈틈히 읽기 시작했고, 오늘 나머지 절반을 푹 빠져서 읽었다.
엔지니어로 커리어를 시작한 저자는 12년을 해오다가 인사팀 교육 담당 업무로 직무를 바꾸었다고 했다. 그리고 구조조정으로 경력 단절이 있었던 시기도 있었지만, 계속해서 노력하여 교육분야에서 커리어를 쌓아가며 지금도 즐기고 있다고 한다. 정말 일을 좋아하는 마음이 느껴지고, 솔직함과 당당함이 느껴져서 참 부러웠다.
육아에 대한 이야기도 많이 와닿았고, 일에 대해 그리고 자신의 삶에 대해 이야기하며 딸에게, 동생에게 말을 건네듯 진솔하게 조언해주는 작가가 참 고마웠다.
책은 질문에서 시작해서, 질문에 대한 저자의 경험과 조언, 당부들로 이어진다.
꼭 기억해두고 싶어 밑줄 그었던 문장들을 발췌해본다.
"결핍과 과잉 사이에서 아이를 어떻게 키워야 할까요?"
(중략)
그 분은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한 조건 중 하나로 아이에게 적절한 좌절(Optimal Frustration)을 느끼게 하라고 조언해 주셨어요. 아이를 과잉보호하지 말고 힘든 일을 거치게 해서 인격적 성장과 성취감을 스스로 느끼게 하라는 내용이었죠.
모든 걸 부모가 다 해 주다보면 의존도가 커져서 혼자 처리할 수 있는 힘이 약하겠죠. 아이가 힘든 상황도 겪어 보고 좌절도 해 봐야 면역이 생긴다는 의미죠.
"동기부여는 어떻게 할까요?"
저자의 말대로 아이나 어른이나 동기부여는 참 어렵다. 나는 수학을 가르치며 느꼈던 어려움이 떠올랐고, 지금 내 자녀들이 어떤 동기를 가지면 좋겠는지, 동기유발이 어떻게 이루어질지 고민하며 읽었다. 저자도 답을 내리진 않지만, 여러방면으로 질문을 던져준다. 나는 이야기속의 B팀장의 말을 몇번이고 읽어보았다.
"그 고객사에서 몇 번 더 강의하는 게 중요한 게 아니야. 강의 실력이 형편없어서 잘리나 강의 평점이 낮아서 쫓겨나거나 별 차이는 없어. 하지만, 그만두더라도 강의를 만족스럽게 하고 관두는 게 낫지 않겠어? 원 없이 한 번, 네가 하고 싶은 대로 미친 듯이 강의를 해봐."
나는 교사를 그만두기 전에 원 없이 한 번, 내가 하고싶은 대로 미친듯이 강의를 해보았는가.
질문을 던져보았다. 답은 아니다. 그래서 내가 얼마전까지도 꿈에서 수업을 하고 학생들을 만나곤 한 것같다.
난 기업교육이 아닌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점이 다르고, 예민한 시기의 아이들을 만나는 것과 수학수업 자체의 매력을 느끼지 못해서 그만두었지만, 이 이야기에 나를 대입해보니, 내가 제대로 동기부여가 되지 못했다는 생각이 든다.
책의 후반, "전문가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에는 이런 내용이 나온다.
이런 선순환을 위해서 피드백을 구할 수 있는 친구, 실행한 후 성찰, 의견을 구하는 태도가 필요하다고 주장합니다. 학습은 한 번에 이루어지지 않고 실행하고, 연습하고, 노력하여 계속 반복할 때 완벽해진다는 의미입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계속 고민하고, 피드백을 받고, 의견을 구해야 하는 거죠. 위에서 말한 의도적인 학습과 동일한 개념입니다.
나에겐 피드백을 구할 수 있는 친구가 별로 없었다는 생각도 든다.(의견을 구할 수 있는 좋은 동료 선생님은 많이 계셨다.)그리고, 피드백을 받았지만 받아들이는 내 태도가 부족했을 것이다. 또한, 실행한 후의 성찰과 의견을 구하는 태도가 나에게 부족했다고 생각한다.
저자의 힘들었던 시기의 경험도 나와있지만 지금은 커리어도 쌓으며 아이들도 20대로 키우고, 글쓰기, 강의 등 하고 싶은 활동도 하며 감사하게 생각한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반면, 나는 그동안 해온것이 별로 없다는 생각에 마음이 아프기도 했다. 하지만, 나의 첫 직장 경험도 나를 성장시키는 바탕이 되어 주고 있고, 결혼과 육아, 지금의 새 직장의 일도 나를 키우고 있으니, 앞으로의 내가 더욱 기대가 된다.
"일하는 엄마를 위한 선배 언니의 시시콜콜한 현실 조언"
뒷표지의 이 핑크색 문구에 공감한다.
나는 디테일한게 좋다. 시시콜콜한게 좋다. 그래서 추상적인 수학이 힘들었던 걸까. 수학도 구체적인 내용이 많고 분야가 엄청나지만, 대체적으로 추상적 기호의 학문이다.
"여러분의 지배 가치를 만들어 보세요"
라는 저자의 조언대로 나도 지배 가치를 만들어 보았다.
여기서 '지배 가치'는 내 삶에 중심으로 두는 가치이다. 추상적인 문장도 많지만, 구체화 시키려고 노력했다.
살면서 조금씩 수정해서, 내 가치를 꼭 지니고 다니고 싶다.
실제로 인쇄해서 지갑에 넣기도 하고, 마음 속에도 콕 넣어두고 싶다.
지배 가치 라는 말보다 중심 가치가 더 와닿아서 나는 "중심 가치"로 적어본다.
나의 중심 가치♥
1. 하루하루 배울 것을 찾아서 배운다.
"세 사람이 함께 가면 그중에 반드시 내 스승이 있다"는 말을 품고 지낸다.
아이들로부터도 배운다. 아이들의 솔직한 말에 귀를 기울이자.
2. 어떤 상황이 오더라도 운명으로 받아들인다. (작가님의 두번째 지배 가치에 공감하기에 가져왔다. 나중에 나의 것으로 수정해서 써야겠다.)
그런 상황은 나에게 주어진 새로운 도전으로 생각한다. 변화의 계기로 생각하고 긍정적으로 받아들인다.
3. 나의 성장이 일(학교업무)보다 중요하다. 물론 나의 직업인 학교행정일은 최선을 다해 배우고 적절한 시간내에 처리를 한다.
아이들이 저학년일때는
(즉, 은하가 10살, 은후가 12살이 되는 2024년 12월31일까지는) 아이들이 우선이다.
아이들이 고학년이 되면
(즉, 은하가 11살, 은후가 13살이 되는 2025년 1월1일부터는) 내가 더 우선이다.
아이들과 함께하는 시간을 더욱 소중히! 신랑과 가족와 함께하는 시간을 더욱 소중히! 신랑과 데이트도 더욱 소중히!
나 혼자만의 시간은 3배로 소중히 사용하자.
4. 나는 걷기와 달리기를 좋아한다.
걷기는 매일 8000보 이상 걷기를, 달리기는 매일 전속력 달리기 10분 이상 한다.
5. 음식은 신선하고 좋은 음식을 씻고 익혀서 먹는다. (배우 김희애의 말을 인용한다.)
우리의 에너지가 되어주는 고마운 음식!
세 끼 밥먹는 시간을 스트레스없이 즐겁게 보내자.
6. 술과 TV, 유튜브는 끊는다. 나에겐 맞지 않다.
술과 노래는 아주 특별한 날(기념일 등)에만 즐긴다.
7. 시간은 돈보다 소중하다.
아이와의 시간, 신랑과의 시간, 친구와의 시간, 나에게 꼭 필요한 시간을 만들어 사용하자.
8. 책은 먼저 빌려 읽고, 좋으면 사고, 또 읽는다.
좋으면 또 읽으면 된다. 2독해도 좋은데, 3독하면 나에게 어떤 일이 일어날까.
9. 무리해서 저녁 늦게까지 공부하지 않는다.
아침에 6시에 일어나서 하루를 시작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10. 동작보다 실행이다.
동작(계획)만 하다보면 시간이 흘러가버린다.
나는 실천하고 반복하는 사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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