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바매필9기] 13일차. 물가상승의 원인은 은행을 중심으로 움직이는 자본주의 시스템 때문이다. <EBS다큐프라임, 자본주의>

매일 필사하기

by 공감사이다 2021. 5. 13. 06:48

본문

★본문

결국 자본주의의 경제 체제는 ‘돈으로 굴러가는 사회’가 아니라 ‘돈을 창조하는 사회’라고 해야 보다 정확할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사회를 만들어가는 가장 핵심에 바로 ‘은행’이라는 존재가 있다. 은행이 있기 때문에 돈의 양이 늘어나고, 따라서 물가가 오른다. 우리는 흔히 물가가 오르는 것이 경제 활동이 어려워졌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또 실제 많은 기업들이 물가를 올리면서 ‘원자재 가격이 올라서 어쩔 수 없이 물가를 올릴 수밖에 없다’고 말하기도 한다. 하지만 그것은 지극히 표면적인 설명일 뿐이다. 원자재 가격이 오르는 것 역시 돈의 양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물가가 오르는 근본적인 원인은 소비가 늘어나기 때문도 아니고, 기업들이 더 많은 이익을 취하기 때문도 아니다. 그것은 바로 은행 때문이며, 은행을 중심으로 움직이는 자본주의 시스템 때문이다.

<EBS다큐프라임, 자본주의> 정지은(EBS 자본주의 제작팀) 지음.

내 생각

바로 어제, 원자재인 밀가루와 철강의 가격이 많이 올라서 물가가 오를 전망이라는 뉴스가 나왔다.

얼마전에 신랑과 인플레이션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자본주의의 원리를 이해하고 싶고 경제흐름을 읽고싶다.

그래서 부자에 한걸음 가까이가고, 선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사람이 되고싶다.


필사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