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분 운동하고나니, 어제 챌린지 신청했던 <직장에 연연하지 않기> 책을 배송비만 내고 받을 수 있게되었다.
책선물은 언제나 기쁘다!^^
런데이에서 챌린지 성공하고 책선물을 받게되었다!
명은 리더님의 4일차 한달러닝 가이드! 이렇게 친절하고 정성스런 가이드라니, 초보 러너인 나는 정말 감사하다♥
지금은 아디다스 운동화 한켤레와 스마트폰 넣기위한 러닝벨트가 전부이지만 차근히 장비를 마련해봐야겠다.
오늘의 가이드
무리 없이 잘 달리기 위한 준비물을 챙겨 주세요.
오늘은 달리기를 위한 준비물을 챙기는 날입니다. 근본적으로 달린다는 것은 다리로 지면을 박차고 앞으로 나가는 것이니 정말 두 다리만 있으면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더 즐겁고 안전한 달리기를 위해 필요한 몇 가지 준비물을 소개해 드릴게요.
러닝화
달리기에서 딱 하나의 장비만 마련한다면 러닝화를 선택하세요.
러닝화는 달릴 때 발에 미치는 하중을 견디게 하고, 하중으로 인해 따라오는 부상을 방지하는 기능을 합니다. 그래서 집에 있는 아무 운동화나 신고 달리면 부상당하기가 쉬워요. 아무것도 모르던 달리기 첫 날 무겁고 딱딱하기로 유명한 나이키 에어포스원을 신고 나갔다가 무릎과 허리 통증을 느꼈던 경험이 있답니다.
갖고 있는 운동화 중 가장 가볍고 쿠션이 좋은 운동화를 신고 나가서 천천히 달려 보세요. 관절에 부담이 없는지 세심하게 살피고나서 러닝화의 필요성을 느낀다면 브랜드에서 나오는 입문용 러닝화를 구매하면 됩니다.
러닝화를 고르기 위해 리뷰를 보기 시작하면 너무 많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 길을 잃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너무 많은 리뷰를 보지말고 가볍고 적당한 쿠션이 있는 러닝화를 선택하세요. 단, 마음에 드는 디자인이어야 합니다. 부상을 방지해 주는 기능도 중요하지만 자꾸 신고 싶고 계속 달리고 싶은 마음이 들어야 하니까요.
직접 신어보고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 새롭게 출시되는 러닝화는 20만 원을 상회합니다. 새로운 모델이 출시되어 가격이 떨어진 지난 모델을 구매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달리기를 계속하다 보면 어느새 상황에 맞게 여러 켤레의 러닝화를 구비하게 됩니다. 그러니 처음 시작할 때는 부담 없는 선에서 구매하세요.
앱에서 지원하는 오디오 기능으로 거리와 시간에 대한 피드백과 트레이닝을 받기 때문에 이어폰도 필요해요.
블루투스 이어폰이 편하지만 필수는 아닙니다. 케이블이 있어도 생각만큼 걸리적 거리지는 않아요. 다만 헐거워서 귀에서 빠지면 안되기 때문에 잘 맞는 것이어야 합니다.
주변 소음을 차단하는 노이즈 캔슬링 기능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주변 소리를 듣지 못하면 안전 사고가 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마트폰을 넣는 러닝벨트나 암밴드도 좋지만 저는 주로 레깅스의 주머니에 넣거나 손에 들고 달리는 편입니다.
옷
봄, 가을에는 얇은 바람막이와 땀 배출이 쉬운 운동 용 티셔츠에 레깅스면 충분합니다. 화창한 날이라면 반팔 반바지도 좋습니다. 막 나갔을 땐 서늘해도 조금만 달리면 금세 더워지니까요.
여름에는 반팔 반바지 차림이 가장 보편적입니다. 소매가 없는 옷을 입을 경우 피부가 쓸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살이 맞닿는 팔 안쪽이나 허벅지 안쪽 부위에 바세린을 바르기도 합니다. 저의 경우 2 in 1 러닝 쇼츠 (3부 레깅스가 붙어있는 반바지)를 입어 살 쓸림을 방지하고 반팔을 주로 입습니다.
땀을 흡수하는 면 소재의 옷은 금방 무거워지고 냄새가 나서 상쾌한 달리기를 방해합니다. 그러니 땀을 배출하고 쉽게 마르는 쿨론, 쿨맥스와 같은 기능성 소재의 옷을 추천합니다.
검색해보면 저렴한 가격의 옷이 많은데 러닝화처럼 마음에 쏙 드는 디자인을 기준에 두고 구매하세요. 자꾸 입고 싶고 달리고 싶게 말이에요.
여성의 경우 가벼운 스포츠 브라가 필요합니다. 달리기는 가슴 인대 손상을 많이 주기 때문에 다른 운동보다 특히 더 필요합니다.
러닝용 양말도 좋지만, 바닥이 두껍고 발목을 잡아주는 양말이면 충분합니다.
스마트 워치, 모자, 장갑, 고글 등 갖가지 장비들이 많지만 어떤 운동이든 장비 빨이라는 단어를 떠올리기 시작하면 준비물에 끝이 없겠죠. 최소한의 준비물로 시작하세요. 달리는 횟수가 늘어나면 자연스럽게 필요한 것들이 생깁니다. 그때 나에게 꼭 맞는 것을 마련하세요.